HOME / 뉴스 / RTS뉴스

제목

기술 집약적 연구 개발 전문기업 (주) 알티에스

게재매체

성남상의

게재일

2006-06-01

◎ 기술력과 전문성으로 Great Company를 지향하는 기업

알티에스는 1993년 검사장비의 Camera를 공급하는 개인사업체로 출발하여 1998년 법인으로 전환된 Machine Vision관련 검사장비의 연구와 개발 그리고 생산을 하는 기업이다.

알티에스는 지향하는 기업 특성은 다양하다. 첫째, 기술 집약적 연구개발 전문기업이다. 전자제품에 들어가는 초소형 적층 박막 전자부품(MLCC, VARISTOR 등)을 검사하는 MCIS(Micro Component Inspection System)와 반도체 전후 공정 (2D,3D) 외관 검사 시스템, FPD 등의 외관 및 화질에 대해 검사하는 AOI (Automated Optical Inspection)시스템을 개발하여 공급하는 회사이다.

불모지였던 국내 Machine Vision Inspection업계에 국산화 개발 추진의 선두주자로서 자리매김하여 탄탄한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기존에 전량 수입에 의존했던 국내 전자부품 및 FPD업계 제조 현장에서의 Inspection System 구축으로 수입 대체 효과를 일으켜 중국, 대만, 일본 등 동남아 지역 및 미주 유럽지역에 수출하여 국가 경제 발전에 이바지하고 있다.

둘째, 알티에스는 젊은 기업이다. 오늘날 급변하는 시대에 임직원 모두 적극성과 역동성을 바탕으로 창의적인 생각과 불가능은 없다는 신념 하에 어떠한 일이든 이끌리기보다는 리더 해 가는 능동성을 발휘하는 기업이다.

셋째, 알티에스는 바른기업이다. 발전적인 미래를 향해 나아갈 방향을 명확히 설정하고 국내외 각 연구기관과 협력하여 첨단 기술로 세계 시장에서 인정받는 연구개발 전문기업으로 거듭나고 있다.
또한 전 세계 시장에서 회사의 구성원 모두 각 분야에서 전문인으로 인정받는Great Company를 지향하며 업계의 리더 기업으로 인간 존중의 믿음을 가지고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가진 것을 나눌 줄 아는 기업을 이루고 있다.

◎ 알티에스의 성과

알티에스가 이루고 있는 성과는 다양하다. 첫째, MCIS (Micro component Inspection System) Series 개발로 인한 검사 장비의 국산화에 성공하였다. 법인 전환 이후 유리병이나 알약 등 여러 부문의 개별 검사장비 개발, 공급 업체로 사업을 영위하던 중 2001년 6월 1일을 기점으로 내부적으로 기술 독립을 선언하였고 자체 기술만으로 i2라는 검사 알고리즘 소프트웨어를 개발하여 주력 제품으로 MCIS-Series를 개발하였다.

MCIS(Micro Component Inspection System)-Series는 MLCC, VARISTOR 등과 같은 초 박막적층 전자소자용 검사 장비로서 기존 국내시장에서는 일본의 KANEBO나 OKANO, 미국의 ESI 등과 같은 해외 유수의 업체에서 전량 수입에 의존하던 제품이다.

이런 기술 집약적 제품을 2001년 국산화하여 국내 시장 진입에 성공함과 동시에 그 동안 높은 가격의 외산 제품을 생산 과정의 핵심 부문에서 사용하던 국내 전자 부품 생산업체에 더욱 우수한 성능의 제품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공급하여 수입 제품의 대체효과를 발생시켰다.

2003년 이후에는 중국, 대만, 일본 등 동남아 지역 및 미주 유럽지역에 제품을 수출하며 국내 시장은 물론 해외시장에서 시스템의 검사 능력과 구동 성능을 인정받아 명실공히 동종업계의 선두주자로서 외화를 획득하여 국가 경제 발전에 이바지하였다.

2005년에는 이러한 제품을 더욱 개선하여 1분당 1,800개의 검사가 가능한 MCIS-1800에서 1분당 4,000개의 검사로 제품의 성능을 개선시킨 MCIS-PRO를 개발, 공급하여 해외 유수의 업체와 기술 및 사업 협력을 체결하여 Micro Chip 검사부문에서의 IN-LINE System을 구축하였다.

고객에게 기술과 제품을 소개할 수 있는 곳은 국내 시장뿐만 아니라 해외 어느 지역이든 방문하여 알티에스 제품을 소개하고 국내 Machine Vision 기술의 우월성을 인정받고 있다. 그 결과 알티에스는 2005년 12월 현재 총 150여대의 제품을 국내외 시장에 공급하여 그 중 약 35%를 해외시장에 공급하여 해외시장 선점의 기반을 구축하는 계기로 삼고 있다.

둘째, 신규 검사부문에 사업영역 설정하고 기술을 적극 개발하고 있다. 알티에스의 3대 사업은 Micro Chip 부문, 반도체 부문, FPD 검사장비 부문이다. 기존 Micro Chip 검사장비 부문에서 쌓은 소프트웨어 알고리즘의 노하우와 Machine Vision System기술에 대한 경험을 반도체와 FPD부문에 적용시켜 2D/3D 반도체 외관 검사장비와 LCD 외관 및 화질 검사 장비를 개발하였다.

2004년 2D/3D 반도체 외관 검사장비와 LCD 외관 및 화질 검사장비의 개발을 완료하여 2005년 LCD 자동화 검사장비의 개발에 성공하였다. 반도체 제조라인의 후 공정 부문에 사용되는 2D/3D 반도체 외관 검사장비는 In-Tray방식으로 UPH 20,000의 성능을 보이며 해외 경쟁 업체와 비교하여 속도와 기능 면에서 앞서고 있다.

FPD 검사장비 부문에서는 기존 검사장비 부재로 검사자의 육안에 의해 검사가 진행되던 소형 LCD 외관/화질 검사기를 자체 개발하여 국내 대기업에 공급하고 있다. Pick & Place 방식으로 5초당 1개씩 검사가 가능한 소형 LCD 외관 자동화 검사기를 개발하여 관련기업에 공급하고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셋째, 구성원 개개인의 발전에 대한 노력과 지적 재산권 형성하고 있다. 알티에스는 기술개발 연구 전문 벤처기업이며 구성원 개개인이 언제나 연구하고 학습하는 것을 기업문화로 정착시켜 나가고 있다.

구성원 개개인이 장기 출장과 외근 중에도 전문 서적 및 자료를 지참하여 본인의 전문 지식 늘리기에 주력하고 있다. 시간과 장소에 상관없이 항상 모든 제품 및 기술, 업무에 대한 고정관념을 버리고 창의적인 생각으로 개선책과 발전성을 찾는 분위기를 형성하여 기술 집약적, 고객 친화적인 제품을 생산하여 일선에 공급하고 있다.

이러한 결과로 직원 개개인은 대외 기관으로부터 과학기술발전의 공로와 중소기업 유공자로 경제발전에 이바지한 공로로 평가를 받았다. 또한 알티에스는 주력제품인 검사장비와 관련하여 단 기간 내에 이미 총 12건의 국내 특허를 보유할 수 있었으며 그 외 총 19건의 국내외 특허 출원을 완료한 상황이다.

◎ 대표이사 경영관

바른 생각, 바른 기술, 바른 경영은 알티에스의 사훈이다. 설립 이후부터 2005년 10월에 Global 기업으로서의 사명감 쇄신을 위해 사명을 변경하기 전까지 회사명도 바른기술이었다.

모든 일에 있어 정도를 걸으며 바르게 행하고자 하는 마음가짐에서 만들어진 가치관이다. 알티에스는 이런 가치관 아래 1998년 설립 후 2001년 기술 독립을 선언하고 국내 검사장비 분야에서 기술과 사업력을 인정받아 세계 시장을 공략하는 기업으로 발돋움하였다.

이러한 사훈이 만들어지고 회사가 성장한 배경에는 성경 대표이사의 생산 판매업자가 아닌 개발자의 양심을 기본으로 한 정도 경영에 대한 믿음과 구성원 개개인의 자기 분야에 대한 노력이 있었기 때문이다.

“세상의 모든 일은 시작과 끝이 있고 그 과정에서 어느 하나 중요하지 않은 것이 없으며 정도를 벗어나는 경우는 그 결과가 결코 만족스럽지 못하다”라는 것으로 언제나 바른 자세로 모든 일에 임한다는 성경 대표이사의 마음가짐에서 만들어낸 사훈이다. 더불어 구성원 개개인이 고유 업무분야의 전문가로 학습하고 노력하는 자세로 한길로 매진하기에 만들어진 성과이다.

이러한 정도 경영을 행하며 언제나 우수한 인재와 업무의 혁신, 그리고 개개인의 성장에 대해 중요함을 인지하고 시간이 날 때마다 강조하고 있는 성경대표이사는 규모가 크고 안정적인 Rich Company가 보다는 세계 시장에서 기술력이 바탕이 된 제품(Products)과 구성원 개개인(People)의 능력을 인정받는 2P를 기업 존재의 근간으로 하는 Great Company를 지향하고 있다.


◎ 대표이사 약력

1989년 2월 아주대학교 전자공학과 졸업
1993년 9월 라이트텍시스템 사장 취임
1998년 3월 ~ 현재 (주)알티에스 대표이사 재직
2001년 4월 와세다대학교 CEO과정 수료
2002년 8월 한양대―성남상의 제1기 최고경영자과정 수료2006년 3월 ~ 현재 성남상공회의소 제12대 의원
현재 CORECO Imaging 社 기술 우수 CEO상 수상
현재 성남벤처기업육성촉진지구 발전협의회 운영위원회 위원장

▲  다음

[2008 성남중소벤처기업 대상]우수상-알티에스

▼  이전

반도체ㆍLCDㆍ칩관련 검사장비가 3대 핵심 사업...칩 검사장비 분야는 국내 ‘Top’ 자부